스크립트

???怨쇱??媛?

  • ???怨쇱??媛?
  • 援???????媛?
  • 怨쇰ぉ???媛?
  • 援???↔낵???

과목소개

HOME > 아동복지학과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팝송영어청위와발음(Basic English Listening &Pronunciation practice through Pop Songs

팝송의 들을며 영어 어휘와 문장, 발음의 특성 등에 관한 설명을 들음으로써 기초수준의 영어 청취와 발음 연습을 해본다.

커뮤니케이션스킬(Communication Skill)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두려움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임하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스킬,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아동권리와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의 개념 및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권리 및 아동복지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가의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세부 영역 및 아동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보육교사론(Studies on 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와 교육의 기본요소를 알아보고,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보육에 대한 기대와 역할을 폭넓게 이해하며 이를 보육현장에 반영하는 영유아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역할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육학개론(Child development)

학생들이 아동보육의 기초 내용 및 실천내용 등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변화 요구를 반영하는 보육관련 법규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보육의 과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데 본 강좌의 목표가 있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인 문제에 초첨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자원봉사론(Understanding of Vo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보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에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실제를 통해 보육과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에서 직접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영유아발달(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영·유아기의 발달적 변화를 다루며, 영유아의발달의 기본개념, 신체, 인지, 심리, 사회·정서 등 발달영역별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키고 각 발달단계의 심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음악(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목적 및 연령별 음악적 능력을 살펴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음악교육을 위한 환경과 교수방법 및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제별 다양한음악활동의 실제를 통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고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수업에 반영한다.

놀이지도(Teaching of Play)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게임, 손유희, 주의집중 활동 등 교사의 전문적 지도가 특히 요구되는 놀이활동을 중점적으로 익히고, 유아의 주도성, 자율성, 능동성을 길러 줄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바른 운영을 위한 흥미영역별 놀이활동과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놀이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아동안전관리(Childhood safety education)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하여 위험환경 및 상황에 대한 지식과 예방, 대응방법을 알고 사전에 올바른 감독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영유아 안전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의 예방적, 보호적 조치방법을 알아보며 안전에 대한 인식과 바른 생활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Nurture Practice)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지도에 참여하는 양성기관, 보육시설 및 실습생 모두가 보육실습의 내용과 절차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Childhood and behavioral observation research)

관찰(observation)은 "인간이 사물이나 현상을 능동적이고 목적의식적으로 유의깊게 바라보는 행위"라고 사전에 정의 내려져 있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은 모든 과학연구와 인식의 시작이 되며, 아동행동에 대한 관찰도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과학적교수행동으로 시작이 된다. 본 강의에서는 관찰을 통해서 시작된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교사가 아동을 잘 가르치기위한 시발점이자 교수내용이자 교수평가의 근거로 삼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보육과 관련된 예비교사들을 위한 영유아의 발달적 수학능력에 적합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를 배우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언어지도(Language Teaching)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전인적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언어 지도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Early Chilhood  Curriculum and Instruction)

영유아 교수 · 학습법의 개론적 설명과 교수학습의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제 내용들을 다루어 본다.

아동영어교육의 이해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

조기영어교육 분야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과 주제 등을 탐구하고 조기영어 교수법 및 학습자들에 관한 이해 등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학습한다.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보육현장에서 직면하는 아동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요구되는 상담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상담자가 반드시 지녀야 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함양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나 갈등을 해결하고 아동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의 다양한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설명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수아동지도(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아동의 이해 및 실제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과정, 지도법 및 지도의 실제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향후 특수아 교육 및 보육, 치료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현장중심의 실제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