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怨쇱??媛?

  • ???怨쇱??媛?
  • 援???????媛?
  • 怨쇰ぉ???媛?
  • 援???↔낵???

과목소개

HOME > 다문화복지전공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의 성장·발전과정, 성격과 성품, 동기유발이론, 지각과 태도, 자기합리화, 대인매력, 자아개방, 커뮤니케이션, 갈등 등의 체계적인 이해를 강의내용으로 한다.

창의성과 자기계발

정보화 시대 흐름에 따라 개인의 창의력과 재능을 최대로 계발하기 위한 방안을 계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이론, 창의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먼저 이해한 후,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실제적으로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와 자기 자신의 진단을 통해 교과목 수강자들의 자기계발 함양의 의욕을 고취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스킬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두려움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임하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스킬,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다문화사회의이해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다문화주의의 개념적 이해와 한국의 다문화주의 논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을 현장 조사해 그 아이들이 느끼는 정체성 혼란, 교육적 장애, 가족생활 등을 소개한다.

리더쉽관리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관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생활에 적용 함으로써 리더십을 향상시킨다. 또한 리더십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리더십의 정의와 종류, 리더십 특성연구의 효용과 강점, 비판점,그리고 다양한 행동주의적 리더십 이론들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확인한다. 전통적 리더십과 다양한 여러가지 리더십의 차이를 이해하고, 의사결정의 개념과 의사결정모형, 집단의사결정 기법을 상황에 적용한다. 이와 함께 리더십 계발에서 비전, 목표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사회복지계론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다문화가정아동지도

일반 유아와 다문화 가정의 유아 모두가 편견 없이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다문화 교육 활동과 지도방법을 익힌다.

다문화가족복지론

국내외에서 논의되어 온 다문화의 현상 이해와 이에 대한 다문화주의적 접근과 실천방법을 소개하고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실천의 이해를 넓힌다.

건강가족론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 등을 점검하며, 아울러 건강가정기본법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해 필요한 건강가정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동상담

아동의 심리 문제와 장애 행동의 유형을 파악하고, 놀이를 이용한 아동상담법이나 미술, 문학, 은유적 이야기를 통하여 아동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가족정책론

가족정책의 주요 개념과 한국의 가족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족정책의 개념과 가족정책과정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루고, 주요 선진국의 가족정책들을 이해한다. 또한 가족의 기능 및 역량강화와 가족관계 증진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우리나라의 정책들의 이해를 도모한다. 그리고 한국의 가족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과 함께 하위영역별 가족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가족상담

가족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스트레스에 대해 살피고 각 가족 생활주기의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와 가족문제에 접근하는 가족 상담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 상담을 실시할 때의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모한다.

부모교육

실제 부모들이 자녀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부모로서의 가치관 확립과 아울러 부모들에게 자녀의 발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시킬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가족생활교육

가정생활교육의 기초에서부터 가정생활교육 과정과 필요성, 프로그램 실행, 다양한 가족을 위한 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특수아동지도

일상적으로 대하는 일반 아동들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 특별한 아동들에 대한 구체적 지도방법을 익힘으로서 다양한 실제장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보다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및치료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전인적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인식하며, 특수 언어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위한 아동치료기법을 익힘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언어 지도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족복지론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아동발달론

아동발달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익히고, 아동기의 인지, 언어, 성격, 사회성 발달 변화를 이해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