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사회복지의 대상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구체화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하는 이론, 접근 방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 보육교사론 STUDIES ON 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와 교육의 기본요소를 알아보고,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보육에 대한 기대와 역할을 폭넓게 이해하며 이를 보육현장에 반영하는 영유아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역할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얻어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 보육학개론 CHILD DEVELOPMENT

    학생들이 아동보육의 기초 내용 및 실천내용 등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변화 요구를 반영하는 보육관련 법규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보육의 과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데 본 강좌의 목표가 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인 문제에 초첨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 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영·유아기의 발달적 변화를 다루며, 영유아의발달의 기본개념, 신체, 인지, 심리, 사회·정서 등 발달영역별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키고 각 발달단계의 심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놀이지도 TEACHING OF PLAY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게임, 손유희, 주의집중 활동 등 교사의 전문적 지도가 특히 요구되는 놀이활동을 중점적으로 익히고, 유아의 주도성, 자율성, 능동성을 길러 줄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바른 운영을 위한 흥미영역별 놀이활동과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놀이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UNDERSTANDING OF VO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아동미술 ARTS FOR CHILDREN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그리기, 만들기, 환경꾸미기 활동 등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다양한 표현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에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실제를 통해 보육과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에서 직접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2학년 1학기

  • 아동안전관리 CHILDHOOD SAFETY EDUCATION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하여 위험환경 및 상황에 대한 지식과 예방, 대응방법을 알고 사전에 올바른 감독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영유아 안전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의 예방적·보호적 조치방법을 알아보며 안전에 대한 인식과 바른 생활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 NURTURE PRACTICE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지도에 참여하는 양성기관, 보육시설 및 실습생 모두가 보육실습의 내용과 절차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HOOD AND BEHAVIORAL OBSERVATION RESEARCH

    관찰(observation)은 ``인간이 사물이나 현상을 능동적이고 목적의식적으로 유의깊게 바라보는 행위``라고 사전에 정의 내려져 있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은 모든 과학연구와 인식의 시작이 되며, 아동행동에 대한 관찰도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과학적 교수행동으로 시작이 된다. 본 강의에서는 관찰을 통해서 시작된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교사가 아동을 잘 가르치기 위한 시발점이자 교수내용이자 교수평가의 근거로 삼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VALUES &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윤리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학습하고 상황에 따라서 개입방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서로 다른 입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여러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가장 윤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실천적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2학년 2학기

  • 보육실습 NURTURE PRACTICE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지도에 참여하는 양성기관, 보육시설 및 실습생 모두가 보육실습의 내용과 절차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보육과 관련된 예비교사들을 위한 영유아의 발달적 수학능력에 적합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를 배우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언어지도 LANGUAGE TEACHING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전인적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언어 지도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EARLY CHILHOOD CURRICULUM AND INSTRUCTION

    영유아 교수 · 학습법의 개론적 설명과 교수학습의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제 내용들을 다루어 본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ISLATION & PRACTICE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PEOPLE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